본문 바로가기

美에 대한 보고서 Report on Beauty-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 이전 개관 기념 전

美에 대한 보고서 Report on Beauty-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 이전 개관 기념 전

美에 대한 보고서 Report on Beauty-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 이전 개관 기념 전

일자
2026.01.31 ~ 2026.02.09
시간
10:00-18:00 전시중무휴
장소
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
주최
담소미술창작스튜디오
문의
010-3444-1444
  • 주소 (63123)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은남4길 22 담소미술창작스튜디오 102호

담소미술창작스튜디오 안에 있는 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가 2026년 3층서 1층으로 이전해서 새롭게 개관, 담소 작가 16명의 그룹전시.

 

전시 개요

3층에서 1층으로, 고립에서 광장으로 던지는 미학적 화두

-예술은 언제나 시대의 결핍을 메우는 행위였다. 담소창작스튜디오갤러리가 전시 공간을 3층에서 1층으로 옮기며 맞이하는 제 2개관전 ‘美에 대한 보고서’ Report on Beauty는 단순한 장소의 이전을 넘어, 예술과 삶의 거리를 재조정하겠다는 의지이자 선언이다.

 

왜 다시 '미(美)'를 말하는가

-미술사에서 아름다움은 시대마다 그 얼굴을 바꾸어 왔다. 고대의 미가 완벽한 비례와 질서였다면, 근대의 미는 숭고한 감정이었고, 현대에 이르러서는 개념과 전복의 언어가 되었다. 담소스튜디오의 작가들이 오늘 이 시점에 다시 '美'를 거론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자본과 기술이 미의 기준을 선점해버린 현대 사회에서, 예술이 본래 지녀야 할 근원적 가치에 대한 탐구를 회복하기 위함이다. 우리는 박제된 미학을 전시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곳에서 살아 움직이는 미의 실체를 추적한 기록을 보고서의 형태로 내놓고자 한다.

 

제주, 이 시대의 가장 치열한 미적 전장 戰場

-특히 오늘날 제주라는 공간은 미에 대한 담론이 가장 절실한 곳이다. 제주는 천혜의 자연미와 급격한 개발의 인공미, 그리고 유입과 정주라는 서로 다른 삶의 미학이 충돌하고 교차하는 지점이다. 담소 작가들에게 이번 전시는 제주라는 특수성 안에서 발견한 아름다움의 파편들을 수집하고, 그것이 우리 시대에 어떤 유효한 질문을 던질 수 있는지 성찰하는 사회학적 기록이기도 하다.

 

3층의 사유를 1층의 언어로 번역하다

-그동안 3층의 갤러리가 작가 개인의 내면을 응시하고 사유를 숙성시키는 약간 고립된 요새였다면, 이제 1층의 갤러리는 그 사유의 결과물들을 시민들의 일상과 맞부딪히게 하는 광장이 될 것이다. 계단을 내려와 대중과 눈높이를 맞추는 이 시점의 전환은, 예술이 저 높은 곳의 장식이 아니라 우리 곁의 호흡이 되어야 한다는 담소창작스튜디오 갤러리의 새로운 태동을 상징 한다.

 

일회성 전시를 넘어선 '미학적 담론'의 시작

-이번 전시는 한 번의 보여주기로 끝나는 전시가 아니다. 담소의 작가들은 이번 ‘美에 대한 보고서’를 통해 지역 미술계에 일시적인 자극이 아닌, 지속 가능한 담론의 장을 열고자 한다. 우리가 던진 이 보고서가 관람객 각자의 내면에 잠자고 있던 미적 감각을 깨우고, 우리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진정한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는 단초가 되기를 희망한다.

전시기획 이지현

 

목록으로